목적이 다른 미용 상담과 세일즈

2024. 10. 2. 16:01라이프스타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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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치 세일즈를 하듯 상담하는 디자이너가 있다면


1. 미용 상담과 세일즈의 본질적인 차이점

  • 세일즈의 목적: 구매 의사가 없는 사람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여 **"Yes"**와 **"No"**를 결정짓는 과정.
  • 미용 상담의 목적: 이미 구매 의사를 가진 고객이 방문하므로, **선택지(A냐 B냐)**를 제시하고 고객이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과정.

 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세일즈의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. 세일즈맨의 상담은  판매가 목적입니다. 그렇다면 헤어디자이너의 상담도 판매가 목적일까요?

  • 차이점: 미용 상담은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욕구를 만족시키는 크리에이티브한 제안과정이며, 세일즈는 상품을 설득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것.


2. 미용 상담의 특성: 고객을 돕는 제안

  • 미용 상담의 본질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,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최적의 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입니다.
  • 제안과 선택의 문제이지, 성공과 실패의 문제가 아님. 즉 고객이 디자이너의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해서 상담이 실패한 것은 아닙니다. 파마를 하라고 제안했는데 고객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해도 충분히 그 제안을 한 이유를 고객이 납득할 수 있었다면 그 상담은 다음을 예약한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.
    • 고객이 디자이너의 제안을 거절해도 다른 선택을 한 것일 뿐, 상담이 실패한 것은 아님.
    • 미용 상담은 고객이 어떤 스타일을 선택할지를 돕는 것.

3. 세일즈와 미용 상담의 연결점

 그럼에도 불구하고 헤어디자이너들에게 세일즈의 여러가지 기법들은 상당히 유용합니다. 우선 고객에게 어떤 제안을 두려워 하는 디자이너들에게는 아주 좋은 스킬이 될 수 있습니다.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면 아마 많은 헤어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맘속에 있는 말, 고객에게 해주고 싶은 말들을 쉽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.

  • 세일즈 기법의 필요성:
    • 고객의 심리를 이해하고,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 도움.
    • 고객의 숨겨진 욕망을 캐치하고, 스타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세일즈 기법이 활용될 수 있음.
  • 세일즈 기법의 장점:
    • 디자이너가 자신 있게 제안하고, 자신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.
    • 결과적으로, 매출 증대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신뢰 형성에도 기여.

4. 성공적인 상담의 요소

헤어디자이너의 상담은 일종의 프리젠테이션과 같습니다. 당장 파마나 염색을 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. 그것이 왜 필요한지를 설명하고 디자이너의 이미지와 자신의 캐릭터를 홍보하는 과정이죠. 헤어디자이너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고 진정성이 담겨있으면 고객은 디자이너의 제안을 받아들이게 됩니다. 

  • 고객의 불편함욕망을 이해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.
  • 디자이너의 제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이해하고, 그에 맞춰 대응할 수 있는 역량.
  • 자신감 있는 태도와 논리적인 설득을 통한 고객의 공감 형성.

5. 미용 상담과 고객의 관계

상담은 고객과의 관계를 깊게 또 넓게 만들어 나가는 과정입니다. 관계를 깊게 한다는 것은 좀 더 인간적인 신뢰를 쌓는 것이고 넓게 만든다는 것은 , 고객이 소개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. 

  • 고객과의 관계를 맺는 과정이자,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과정.
  • 상담은 단순한 제품 판매가 아닌, **디자이너의 PR(자기 홍보)**이자 전문가로서의 자신감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.

6. 미용 상담은 감정의 교류와 예술적 표현

상담에서 갑은 헤어디자이너 입니다. 왜냐면 고객들은 자기 스스로 어떻게 해야 더 예뻐지는 지를 모르는 일반인이기 때문입니다. 간혹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사진으로 보여 주며 그대로 해주기를 원하지만 디자이너 입장에서 보면 고객과 잘 어울리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.

고객과의 상담은 고객이 표현하는 말과 행동속에 숨겨진 그 사람의 욕구를 캐치하고 디자인으로 보여주는 과정입니다. 

  • 고객의 숨겨진 욕망을 끌어내어 헤어스타일로 표현하는 비즈니스.
  • 고객이 자신도 몰랐던 욕망을 디자이너가 발견하고, 이를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과정.

미용 상담은 고객의 욕망을 디자인하는 과정이다.

  • 미용 상담은 단순히 스타일을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, 고객의 감춰진 욕망을 발견하고 이를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일입니다.
  • 세일즈 기법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, 그들의 욕구를 스타일로 나타내는 창의적인 작업입니다.

상담에 대한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고객을 대하는 것이 두렵지 않고 오히려 더 기다려질 수 있습니다. 고객들은 머리를 하고 나면 반드시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게 되어있습니다. 과연 오늘 나에게 머리를 한 고객이 우리 미용실을 나가서 누군가에 오늘 머리한 경험을 표현할 때 무엇이라고 표현하면 좋을까요? 그 무엇인 바로 헤어디자이너의 브랜드가 됩니다. 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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